▶인테리어필름 시공시 고려사항 몇가지...


낮은 가격 & 고 품질, 동시 만족은 불가능!

자재비와 인건비 포지션 두가지가 전부인데 가격을 낮추면!
어디서 낮추어야 할까요! 생각해보시면 답이 될까요?




※ 인테리어필름은 필름을 파는 서비스업이 아닙니다.


그래서 자재비 보다 시공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포지션이 높은 이유이기도 하구요!



시공결과에 따라 집이 판이하게 달라지는 마감공사라는 사실을 간혹 놓치는 듯 합니다.

( 유사하게 도배, 페인트, 바닥, 타일 이모두가 마감공사에 해당합니다.)

한번 시공할때 제대로 된 시공이 되어야한다는 사실입니다.




1.인테리어필름 시공업체 선정시 가격만이 최우선 고려사항은 아니라고 봅니다.


돈을 투자하신 이상 맘에 드는 퀄리티가 나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맘에 들지 않는 결과를 바라보는 고객님은 싼공사비가 싼게 아닌 것이 됩니다. 


마감이 좋지 않은 시공자는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지 못합니다.

찾는 이가 적어지니까요!

속도는 늦지만 마감이 좋은 시공자들을 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런 시공자분들이 나중에는 속도도 잘나오고 퀄리티 있는 시공자가 되는 것입니다.


마감 좋지 않은 시공자가 시간을 더 준다고 가격을 더준다고 마감이 좋아질까요?

아니요! 절대 그럴일 없습니다.

습관은 그리 쉽게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마감이 좋지 않은 것은 그 시공자의 실력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아도 지금껏 넘어갔는데 굳이~라는 말처럼 그냥 그렇게 또 습관처럼 하고마는 것입니다.


** 직접시공이 아닌 업자들이 대충 견적하고 필름 시공팀에게 무리한 하도급을 맡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해주고 돈 제대로 못 받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업자들에게 맡기는 이유는 단 하나!

고객님께서 머리 복잡한 일을 피하고 싶으셔서 일괄로 맡기는 경우라 봅니다.

하지만 정식 인테리어공사가 아닌한 필름,도배,장판(마루)등의 공사는

업체지정하시고 샘플선택하시고 일정에 맞게 진행만하시면

굉장히 심플하게 일이 진행되는 편입니다.


목공사가 들어간다면 이제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겠죠!


인테리어필름 시공은

저가자재를 쓰지 않는 다는 가정하에 자재비에서 남기기는 어렵고

포지션이 큰 인건비를 줄이게 되면

짧은 경력의 시공자들로 구성해서 일을 시키면 때려 마출 수는 있습니다.

대충 시공을 하는데 정상적인 결과물을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일단 저가 견적으로 일을 시작해두고 중간 중간 추가금 받아내는 중간 업자들도 많으니

소비자들이 현명해지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저가 견적은 항상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뭔가를 포기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 저가시공의 본질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2.일정확보가 필요한 공사임에도 무리한 일정에 끼워 맞추는 시공 역시 정중하게 사양합니다.



마감 완성도에 어느 정도 고객님께서 양보하신다면야! 가능은 하겠습니다만,

최종 마감을 보증할 수 없고 하자로 인해서 차후 공사일정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장 큰 이유는 근래 솔리드필름이 시공사례에 80~90%를 차지할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솔리드 필름의 가장 큰 장점에 비해서

밑작업(필름을 부착하기 위한 밑바탕 작업)의 중요성은 필름을 제대로 시공하려는 시공자님들은 잘아실겁니다.

머리카락 한올, 먼지 한톨 하나 박혀 있어도 핏줄처럼 뽀로지 처럼 툭 불거진다는 것을 잘 아실겁니다.

밑작업 뿐만 아니라, 부착전 사포질, 작업반경내 주변이 깨끗해야함은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인테리어필름의 이형지를 벗겨내는 순간 발생하는 정전기는 상당시간 지속이 되기에 그렇습니다.

심지어는 바닥의 모래알도 끌어 당깁니다.


밑작업을 대충하지 않았어도 사람이 하는 작업이라 무결점은 되기 어렵겠죠!

시공 의뢰 경험이 있으신 고객님들도 상당수 많아지면서 이제는 고객님들도 잘아십니다.


그럼에도 공사기간 맞추기에만 급급하여 하루만에, 이틀만에 해주세요!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전체공사의 경우 하루에 10명 이상씩 투입해서 작업하면 못할게 뭐 있나요!

하지만 정말 결과물은 어느 정도 포기하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급하게 처리하다 사람이 다치는 사고도 많습니다.

개인발주공사라 고객님께도 일정부분 부담이 된다는 사실을 아셨으면합니다.

제 작업 스타일상 불성실하게 작업하거나 예상치 못한 일로 고객님께 스트레스를 드릴 수 없습니다.


이유는 10명 투입된 현장 인력들의 마감 작업수준과 작업속도가 다 다르고

팀체제인 인력들과 일당의 인력들은 작업스타일 들이 완전히 다릅니다.

즉, 현장에서 그 많은 사람들이 정신없이 움직이다 보면

역시 예상치 못한 일에 당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제가 안된다는 것은 실로 많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눈가리고 아웅하는 시공자들, 대충 시간떼우기 하는 시공자들도 상당수입니다.

그런 악조건의 공사진행은 모두가 결과적으로 피해자가 됩니다.

심지어 재시공을 의뢰하시는 경우도 상당분 계십니다.

이 무슨 돈낭비, 시간낭비가 아닐런지요! 


이쯤 되면 고객님과 팀장 모두가 이성을 잃어 버리는 상태아닐까요?


그래서 정석은 팀체제로 움직이는 실력이 검증된 업체에 의뢰하셔야 하고

일정을 이렇게 급하게 서두르시는 것은 완성도가 떨어지므로

이사하시는 것이라면 이사 후 살고 계신 상태에서 시공을 의뢰하시는 편이

오히려 더 좋은 방법입니다.



3. 가장 궁금해하면서도 긴가민가하는 문짝교체냐! 필름시공이냐!

문짝교체 비용이 필름시공비용보다 더 저렴할수 도 있습니다.

문짝교체하신다면 상황에 맞게 얼마든지 견적에서 제외해드립니다.

민판이 아닌 홈이나 돌출등 단순하지 않은 문짝은 고객님의 요청 고려해서 작업량에 가감을 해서 견적드립니다.


화장실문등은 습에 약한 소재로 제자된 문일 경우 교체가 정답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 필름시공으로 해결하세요! 가 정답은 아닙니다.

고객님의 예산범위내에서 해결해드려야하니깐요!



4. 최근 DIY 페인트로 시공된 집들이 많아서 밑작업량이 배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DIY페인트 시공도 과하지 않게 잘된 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멋지게 시작했다 힘들어서 마스킹테이프도 제대로 제거 되지 않은 집들도 많습니다.

손잡이 할것없이 모두 붓이 훑고 지난 자국들이 마치 전쟁의 상흔처럼 남은 집들이 더 많았습니다.

정말 많은 집들에서 던에드워드, 벤자민무어 DIY페인트로 도장이 된 집들이 요즘 정말 많습니다.


이사들어 오시는 분들은 하나 같이 얘기들 하십니다.


칠할 곳과 칠을 하지 말아야할 곳의 구분이 없음을 보고 손을 보자니 망연자실해진다고!

최소 벽지까지는 이해를 하겠는데.....벗겨내면 그뿐이기에...



필름시공 견적금액도 높아질 뿐더러 시공 기간도 늘어납니다.

밑작업의 시공기간을 줄이려면 밑작업 인력을 더 투입해야한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기존에 필름 시공여건과 많이 다름에도 공사기간이 늘어나거나 시공비가 높아지는 것은

고객님께서도 이해하셔야 합니다.


밑작업이 충분하지 않다면 고객님 입장에서는 솔리드 필름을 포기해야합니다.

그마져도 여의치 않다면 패턴이 들어간 솔리드가 대안일테고

( 패턴이 들어가면 제일 흔한 펄백이라고 하는 패턴이 있고 맘에 들지 않을 경우

원하는 패턴정도가 되려면 LG나 한화필름은 자재부분에서 가격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는 아예 기존처럼 색상이 있는 우드패턴의 필름을 선택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솔리드 단색필름으로 시공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이해하셔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5. 친환경제품인지 아닌지도 인테리어필름에서 꼭 고려하세요!

LG하우시스(), 한화보닥(), 3M(▲)이 아닌

※ 한화L&C 건자재 부분이 현대백화점 그룹에 매각이 되면서 조만간 현대필름이라는 브랜드로 바뀔것입니다.


기존에 현대필름이라는 중소기업의 브랜드 사용은 어려울듯 합니다.

영림, 예림, 삼성(소이프), 현대(인필), 한양, 두원, 넥스, B&G

등등의 기타 필름들은 신뢰할 수 없는 자재들이 대부분입니다.

듣보잡 필름으로 시공하는지도 체크하셨으면 합니다.

중금속 덩어리들인 중국산 짝퉁도 많다고 하는데

이중에서도 예전보다는 좋아졌다는 평을 듣는 필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별반 차이가 없다는 사실에 많은 시공자들은 잘 선택해서 사용하질 않습니다.

업자들이 미리 사서 자재를 제공하는 경우 대부분 이런 제품들로 시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죠!

자재는 좋은 것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벽지도 친환경인지 아닌지 따지는 상황인데, 이전에도 아토피관련해서 매스컴에서 떠들더니

금방 잠잠해지더군요! 업체들은 그래서 좋아하는 지도 모릅니다. 금방 잊혀지니까요!

인테리어 필름이라고 예외는 당연히 없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은 100% 꼼꼼히 신경쓰셔야 합니다.





인테리어필름 보도자료 2015. 11. 12 최종본.pdf



6. 인테리어필름도 유통기간이 있습니다.

방염필름은 더더욱 제조일자를 따지셔야 합니다.

2년이상 경과하면 마치 접착성능이 확 떨어진 제품을,

오래되서 폐기처분해야하는 제품을 제값에 사주는 것과 다를게 없습니다.

말만 친환경인 듣보잡의 인테리어필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자재는 인터넷구매보다는 브랜드를 구분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생산년도를 확인하여 직접 구매하는 것이 답일 수 있습니다.

인터넷 구매시 잘라서 팔면 어떠한 근거도 확인이 안되기에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입니다.

제가 주로 한화나 LG를 사용하는 이유는

보통은 인테리어필름 박스에서 생산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화, LG필름은 박스개봉 후에도 롤상태의 지관 안쪽 내부 라벨에도 표기가 되어 있는 반면



3M은 확인이 안됩니다. 총판을 믿고 구매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LG, 한화제품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예원디자인마을

윤용일 팀장 010-6427-3092

인테리어필름 시공/디자인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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